2005년 7월 12일 화요일

IceRadio v4 Beta 6


프로그램 다운 받으러가기 -->>http://www.ice.pe.kr

제가 요즘 즐겨듣는 인터넷 방송이 뮤클캐스트(http://www.mukulcast.com/)입니다. 하루에 4시간 정도를 제외하고는 하루종일 방송이 되고 있으며, 한국가요 전문 방송입니다. 한번씩 들어보시길..

뮤클홈페이지에서 여러가지 듣기 방법을 지원하지만 제 컴퓨터 사용습관과는 맞지 않기에 직접 음악방송주소를 따서 듣고 있습니다. http://cast3.mukulcast.com:11000 이 주소를 각종 플레이어에서 URL 열기로 하시면 들을 수 있습니다.
(직접 주소를 따서 듣는 이유가 한가지 더 있기는 합니다.. 개인 웹서버를 이용한 인터넷방송의 경우 mp3파일을 재생하면서 음악을 틀어주게 되는데..이것을 직접 녹음할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 직접 들을 수 있는 주소가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kmp를 이용해서 들었는데 이게 동영상재생이 기본이다보니, 조금 더 가벼운 것을 찾다가 찾게 된 것이 바로 아이스라디오(IceRadio v4 beta 6)입니다. 예전에 각종 실시간 음악사이트에서 음악을 받을 수 있게 해 주던 "따운바다"를 개발하셨던 김기수님이 개발하신 인터넷 라디오 전용 청취 프로그램입니다.
(따운바다..아는 사람은 다 아는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막힌지 꽤 되었지만 벅스뮤직을 비롯한 각종 실시간 음악사이트에서 음원을 직접 내려받게 해 주던 프로그램입니다..상당히 막강한 기능으로 유용하게 쓰던 프로그램입니다..제가 가지고 있는 박종호씨의 모든 앨범은 따운바다로 벅스에서 받았다는...ㅡㅡ)

위에 스샷을 올린 것처럼 매우 간단한 인터페이스이고 트레이로 최소화 시키면 트레이 아이콘 말고는 화면에서 사라집니다..자세한 사용법은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05년 7월 11일 월요일

처음 축구장을 가다..



인천 문학 월드컵 구장이 걸어서 15분 거리에 있지만 아직까지 한번도 가본 적이 없었습니다..
바로 옆의 문학 야구장은 많이 갔지만..
(월드컵때도..한국의 경기가 있었지만..집에서 봤습니다..ㅡㅡ;; 그 흔한 빨간 티셔츠도 ..없지요..ㅡㅡ;;)

그러던 차에 어제 우연한 기회로 축구관람을 하게되었습니다.

구민의 날 행사라고 공짜로 들여보내주더군요...사람 많더군요..ㅋㅋㅋㅋ
인천 유나이티드의 전기리그 마지막 경기였는데.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핸드폰 벨소리 만들기

이글루에 처음 이사오면서 쓴 글 중 하나가 핸드폰이 Sky IM-5300 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기존에 쓰던 핸드폰에 비해 갑자기 너무나 많은 기능이 생겨버려 처음에는 생소하기도 했으나 요즘은 그 기능들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 여러가지 정보들을 접하고 있는 중이다.
(Sky 사용자라면 필수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스사모를 방문해보시길 www.skysamo.com)

그중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기능이 바로 벨소리이다.
(물론 playon 를 통해 게임을 넣고 즐기고 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올라온 자료를 즐길뿐이다.)

여러 사이트들(소위 벨소리 공유 커뮤니티들)을 통해서 받은 벨소리를 핸드폰으로 전송하는 것을 넘어서 요즘은 직접 벨소리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다.
물론 번거롭고 귀찮은 작업이지만 아무도 가지고 있지 않은 나만의 벨소리를 사용한다는 것은 충분히 흥미있는 일이다.

ps. 단 핸드폰과 컴퓨터를 연결해 본 적도 없고..연결할 생각도 없다면..그만 읽으시길..^^



핸드폰 벨소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몇가지 사전에 확인할 것과 필요한 것들이 있다.

확인할 것 몇가지는

일단 자신의 핸드폰이 벨소리 전송을 지원하는가? sky의 경우 데이타매니져에서 벨소리뿐 아니라 거의 모든 전송을 지원하지만 핸드폰 기종에 따라서는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벨소리 열심히 만들어봐야 소용 없으니 가장 먼저 확인해야 된다.
(ps. 물론 아주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추천하고 싶지는 않다..책임질 수 없기에..)

두번째는 자신의 핸드폰 벨소리 크기 제한이다. 핸드폰 기종마다 벨소리 크기에 제한이 있다. 따라서 내 핸드폰의 벨소리 크기 제한에 맟추어 벨소리를 만들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필요한 것 몇가지는

먼저 벨소리로 만들고 싶은 음원, 즉 오디오파일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mp3가 가장 무난하며 최종적으로 wav로 바꿀 수만 있다면 어떤 형식의 오디오 파일이라도 무방하다.

두번째로 오디오 편집기가 필요하다. mp3폰들의 경우 mp3를 직접 벨소리로 사용할 수 있다고도 하지만 그건 내게 있어 남의 이야기일 뿐이며, 벨소리가 무작정 길 필요도 없고, 또한 자신이 원하느 부분만 잘라서 벨소리로 만들기 위해서 오디오 편집기가 필요하다. 더불어 최종적으로 필요한 wav파일로 변환하는 작업에도 사용하게 된다.

세번째로 mmf 작성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mmf는 거의 모든 핸드폰에 사용하는 벨소리 포맷이다. 물론 핸드폰 기종에 따라서 추가적인 변환 방법이 필요할 수도 있으나 일단 기본 포맷은 mmf라고 생각하면 된다.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먼저 음원파일을 원하는 부분만 선택하여 wav로 변환한 후 이를 다시 mmf 로 바꿔주는 것이다.
물론 자신의 핸드폰 벨소리 크기 제한 안에서 만들어야 함은 당연하다.

이를 위해 내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오디오 편집기는 WavePad v2.0 (프리웨어 영문판 공개자료실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음) 전문적인 사운드 편집 유틸리티만큼은 아니지만 간단한 편집과 파일 변환 기능을 제공한다.
mmf작성 프로그램은 Yamaha Sound Wave Decorator (프리웨어 영문판 http://smaf-yamaha.com 에서 구할 수 있음) wav파일을 바로 mmf로 만들어주며, 16화음 40화음 64화음 벨소리를 만들수 있다.

2005년 7월 6일 수요일

North Star Meter - 인터넷 품질측정 프로그램

자신이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 속도를 알아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가 속도측정사이트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는 것입니다.

각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사업자들의 홈페이지에서도 속도측정을 제공하지만
(megapass.net , hanafos.com 등 잘 찾아보시면 속도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한국전산원(www.nca.or.kr)에서 제공하는 초고속 인터넷 속도테스트(speed.nca.or.kr) 페이지에서 속도측정을 합니다.
(속도측정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서비스 종류별로 최저 속도가 있습니다. 이 최저속도보다도 안나온다면 그에 따라서 항의를 하실 수 있습니다..증명만 하면 요금환불도..)

최근 인터넷을 메가패스에서 하나포스로 바꾸면서 속도측정하러 접속해보니 기본의 홈페이지에서 ActiveX 설치 후 측정하는 방식과 동시에 별도의 품질측정 프로그램을 제공하더군요
(인터넷 속도라는 것이 시스템의 영향도 많이 받는다는 것을 감안하면 모든 프로세서를 종료하고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품질측정 프로그램으로 측정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가 생각보다 시스템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기는 하지만 설치해서 쓰기 귀찮어서 설치파일을 수동해제시켜보니 달랑 실행파일 하나 나오더군요..실행도 잘되고..

받아서 자신의 인터넷 속도측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North Star Meter 다운로드
(압축파일 받으신 후 하나뿐인 실행파일을 실행시켜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직관적인 메뉴 모습을 제공하기에 사용법이 어렵지 않지만 사용법을 알고 싶으신 분은http://speed.nca.or.kr/agent/agent06.htm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05년 7월 5일 화요일

ogg를 mp3로 바꾸기 winLAME

ogg를 mp3로 바꾸는 것은 음질면에 있어서 그리 바람직한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ogg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에서 mp3만 지원하는 기기를 가진 경우 ogg를 mp3로 변경할 필요가 생깁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상용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프리웨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제가 알고 있고 써봤던 것으로는 dBpowerAMP Music Converter가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제공되는 플러그인들을 통해서 오디오 포맷간의 변환을 할 수 있으며, 기본 동영상 포맷에서는 오디오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오디오 포맷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오디오만 추출됨). 그러나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서만 파일변환을 실행하기에 현재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http://www.dbpoweramp.com/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단 영문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지금 소개하려는 것은 winLAME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리웨어이고 mp3, ogg, wav 상호간의 변환이 가능합니다. 체감속도가 그리 빠른 편은 아니지만 충분히 만족할 만한 기능을 수행해주더군요..(단..2002년도에 나왔다는 것이 조금 걸리기는 하지만..)

프로그램은 여기를 눌러서 받으시며 됩니다. 다운로드
설치해제하여 수동설치한 것으로 압축파일을 풀고서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어떤 분에게 소개하기 위해서 글을 작성하기에 간단한 사용법을 같이 작성합니다. 영문판이기에..ㅡㅡ;;;)

압축을 풀고서 winLAME.exe 를 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크게 특별한 것은 없는 화면입니다. 일단 변환할 파일을 선택해야겠지요.
빨간선안의 아이콘을 누르면 탐색기가 나옵니다. 거기서 변환할 파일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그림생략)

이렇게 목록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Next 를 눌러서 계속 진행합니다.

앞의 화면에서 Next를 누르면 파일변환 설정을 하게 됩니다.

Output Module는 최종적으로 만들 파일형식입니다.
Lame mp3 Encoder를 선택하시면 .mp3로
Ogg Vorbis Encoder를 선택하시면 .ogg로
Wave Output를 선택하시면 .wav로 변환하게 됩니다.

그림에서는 조금 가렸지만 출력폴더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우측에 있는 아이콘 누르고 선택하면 됩니다.)

Other Output Setting는 파일변환후의 동작들 입니다. 쉬운 문장들이니 직접 해석해서 쓰셔도 되고..Next를 누르고 계속 진행합니다..

Presets 지정은 출력하게될 파일의 인코딩 속성과 관련된 것입니다.
잘 모를 경우 all-preset-standard를 선택하고 Next ~~
(솔직히 저도 아직 다 살펴보지 않은 관계로..살펴볼 것 같지도 않고..^^::)

파일선택과 출력파일형식과 파일속성을 모두 지정하셨다면 이제 인코딩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선안의 버튼을 눌러서 인코딩을 시작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특별히 설명할 것이 없군요..
모든 파일이 변환되고서 프로그램을 종료하시면 됩니다..

이제 변환된 파일로 감상하시면 됩니다..

ps. 오디오 파일 변환은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많이 타기에 변환 시간을 따로 밝혀서 적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