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월 23일 수요일

NOD32와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충돌 해결하기

최근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NOD32로 교체 후 국민은행의 사이트 리뉴얼이 있었고 그 뒤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에서 에러코드 : SM00905 와 함께 보안프로그램 호출이 시간초과 되었다는 두개의 에러메시지 표시 후 인터넷 뱅킹을 사용할 수 없었다.

국민은행 보안모듈 업체의 진단 후 NOD32, 국민은행 보안모듈 삭제 후 보안모듈 설치 후 NOD설치의 방법을 시도하였고 역시 오류와 함께 인터넷 뱅킹을 사용할 수 없었다.
(NOD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은 정상 사용됨)

사용환경 확인하기
시스템 - win xp sp2 (기본방화벽 사용) + 공식사이트를 통한 보안업데이트 완료
안티바이러스 - nod32 3.0.621 기본설정 사용
                     avira 무료배포판(실시간감시 및 등록서비스해제후 수동사용)
국민은행외 사용하는 인터넷뱅킹 없음.

그러던 중 네이버 지식인의 도움을 받아 (질문명-인터넷 뱅킹 오류 질문드립니다...ㅜㅜ) 설정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해결하였다.


해결방법보기

내가 사용한 해결방법은 아래와 같다.(주1)

1. 고급환경설정화면으로 전환


2. Active mode 에서 NPDownV.exe에 체크

3. Protocol filtering - Redirect traffic for checking for 에서 HTTP and POP3 Ports 선택

4. OK 버튼을 눌러서 설정 조정완료 - 국민은행 사이트 접속


위에 링크된 네이버 게시물(두번째 화면이 내가 본 오류코드이다)을 보면 NOD32와 보안모듈이 충돌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듯 보인다. 시스템의 개인차가 있어 많다적다 또는 충돌한다안한다를 확정적으로 이야기할 수는 없겠지만 일단 국민은행에서 사용되는 XecureWeb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이번에 확인하였다. (충돌보다는 서로 간섭이 되는듯..)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속히 충돌이 해결되어 NOD32의 기본설정에서도 인터넷뱅킹 및 보안모듈과의 문제가 없었으면 한다.

 

주1. 위의 방법을 따라하여 인터넷뱅킹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였다면 다시 옵션값을 기본값으로 설정하기를 바란다. 위의 해결방법은 일시적으로 인터넷뱅킹을 사용하기 위하여 적용한 것으로 옵션값의 조정으로 인한 문제에 대하여서는 확인하지 못하였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