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29일 금요일

SKY IM-8100과 IM-S130 데이터매니져 같이 사용하기(2)

IM-8100과 IM-S130의 데이터매니저를 각각 설치하고 IM-S130의 USB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사용하던 중 8100의 데이터매니저 사용에 장애가 생겨 상담 받던 중 생긴 의아한 점이다.

먼저 기본 사항을 이야기하자면..

1. 8100 데이터매니저 다운로드 화면에 있는 USB드라이버 파일은 ver, 4.34로, S130 데이터매니져 다운로드 화면에 있는 USB드라이버 파일은 ver. 4.38로 링크되어있다.
 

 

2. ver. 4.38 설치시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드라이버가 있는 경우 언인스톨 후 설치하라는 메세지가 나온다.

 

3. 온라인 상담의 첫번째 답변에서도 s130의 설치시 기존 im-8100의 USB드라이버를 삭제 후 재설치 하라는 안내를 한다.(질문요지와는 상관없는 답변이지만 내용은 의아함)
4. 두번재 상담(재질의)의 답변에서는 각각의 데이터매니져와 각각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5. 전화상담시 처음에는 8100이 PC와 연결된 상태에서 원격접속으로 확인해봐야 문제점을 해결해 줄 수 있다고 하더니 잠시 뒤 "ver. 4.34 의 USB드라이버를 설치하면 8100과 s130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고 전문상담원에게 확인하였다면서 답변해 주었다. 이에 따라 ver 4.38를 제거하고 ver.4.34를 다시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처음부터 왜 4.34로 하면 된다고 알려주지 못하는 거지..ㅡㅡ)

 

의문점1.  ver. 4.38의 드라이버를 사용하기 위해서 ver. 4.34를 제가해야 하는데 ver. 4.34 사용 장치를 ver. 4.38에서는 사용(인식)하지 못하고, ver. 4.34 드라이버에서는 4.38 드라이버를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것 처럼 보이는)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두번재 온라인 답변을 보면 8100과 s130의 경우 각각의 데이터매니져를 설치하고 각각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1번과 같이 각기 다른 버전의 드라이버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4.34의 설치가이드를 보면 4.34와 4.36을 이야기 하면서 "SKY USB 드라이브는 4.34와 4.36을 동시에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충돌로 인하여 정상적인 포트연결이 안되므로 모델에 맞게 USB드라이브를 사용하기 바라면, 사용하던 단말기에 변경되어 USB 드라이브를 재설치할 경우에는 반드시 이전 USB드라이브를 제거하신 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이야기한다.

또한 첫번째 온라인 답변을 보면 S130을 사용하려면 8100의 ver. 4.34 USB드라이버를 제거한 후에 ver. 4.38 드라이버를 설치하라고 한다.(기존의 드라이버가 설치된 상태에서는 설치진행이 불가능하다). 즉 S130 사용하려면 반드시 4.34를 지우고 4.38을 설치해야되는 것처럼 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전화상담의 결과 4.34를 가지고도 S130을 사용할 수 있었다(데이터매니져는 물론 비트핌까지 정상적으로 연결된다).

상위버전으로는 하위버전 드라이버 사용 장치를 연결하지 못하지만 하위버전은 상위버전 드라이버 사용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는게 참 의아했다. 처음부터 이런 점을 알고 있었다면 ver. 4.34를 지우기 전에 문의하였을 것 같은데 무조건 하위버전을 지우고 상위버전을 깔아야 한다고 안내하는게 이상하고 ,또한 상위버전에서 하위버전을 아우르는게 바람직할 것 같은데(이게 정상 아닌가?) 하위버전이 상위버전을 아우르는 듯한 모습이 이상하다. 나만 이상한가?

 

의문점2.  온라인답변 2건과 전화상담 1건의 답변이 왜 모두 다르며, 왜 정확하지 않은(틀린, 불가능한) 답변을 하는 것일까?

답변들을 보면 온라인 상담의 첫번째 답변은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지 못한 내용이었다. 8100의 데이터매니져 연결 문제를 질의하였는데 s130의 설치 방법을 안내받았다. 솔직히 질의 내용을 읽어보고서 답변한 건지 의심스러웠다.

두번째 답변은 솔직히 너무한다 싶었다. 분명히 다른 버젼의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없음에도 각각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이는 드라이버의 설치가이드 및 설치과정의 경고문구에서 확인되듯 불가능한 것이다. 그런데도 해결방법으로 제시하고 있으니 대략 난감하였다. 온라인 재질의를 한번 더 하려다가 또 엉뚱한 답변이 올 것 같아서 전화상담을 연결하였다.

전화상담 시 처음에는 8100이 PC와 연결된 상태에서 자신들의 원격접속으로 문제점을 확인하여야 해결할 수 있다는 답변을 주었다. 그러나 잠시 후 누군가와 이야기 후(기술파트 연구원인듯) ver.4.34로 S130을 사용할 수 있다는 답변을 해주었고 문제를 해결하였다.

그렇다면 온라인 상담에서는 왜 정확한 답변을 심지어 틀린(불가능한) 답변을 해주는 것일까?? 두번째 온라인 상담 시에는 좀 늦어도 정확한 해결책을 달라고 했더니..저 모양(ㅡ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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