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9월 4일 일요일

MP3 Tag 편집기 Tag Scanner 4.9 build 497


프리웨어인 MP3 Tag 편집기인 Tag Scanner 4.9 입니다. 다운로드
개발사 홈페이지 http://xdev.narod.ru/tagscan_r.htm (러시아어 홈페이지입니다..ㅡㅡ;;)


주요 기능은 음악 파일명 일관변경, MP3 Tag 편집, MP3 Tag 일괄 생성, MP3 Play List 편집 입니다.
한글언어 파일을 지원합니다만 사용법이 그리 어렵지 않고 Preview 기능을 지원하므로 그때그때 확인하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ini 파일을 열어서 Languag 항목을 Korean 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 기능때문에 구하기도 했지만) 파일명을 기준으로 MP3 Tag을 일괄 생성하는 기능이 꽤 유용합니다.

------------------------------------------------------------------------------------------------------

제가 주로 하던 음악파일 관리는 기본적으로 폴더명은 "[발매일]가수이름 x집 - 앨범명"으로 파일은 "트랙번호.곡명.mp3" 으로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새로나온 거미 3집의 1번트랙의 경우 "[20050901] 거미 3집 - For The Bloom / 01.Gummitro.mp3"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음악을 음반별로 감상하고 따로 CD백업을 하지 않으며 최신곡의 경우 M.net 의 m!Countdown의 1위부터 50위의 곡들을 따로 구해서 듣기에 이런 관리법이 더 편합니다.)

그동안은 음악플레이어로 "1by1(mpesch3.de1.cc/#1by1)"이나 "KMPlayer(www.kmplayer.com)"를 사용하였고 두 프로그램의 경우 MP3 Tag와 상관없이 파일명을 기준으로 플레이리스트가 보여지므로 MP3 Tag는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플레이어를 "XMplay(www.un4seen.com)"로 바꾸면서 약간의 문제가 생기더군요.
(1by1은 복잡한 기능전혀 사용지 않고 단순한 플레이어를 찾으시는 분께 강추합니다. KMPlayer는 제가 기본 동영상플레이어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XMplay의 경우 파일명이 한글로 되어있더라고 재생에는 별문제가 없지만 플레이리스트상에서는 파일명이 깨져서 나오더군요. 그러나 MP3 Tag가 한글로 되어 있는 경우는 정상적으로 표시가 되더군요. OTL 그래서 찾던 중에 발견한 것이 바로 이 Tag Scanner 4.9 입니다.

댓글 없음: